본문 바로가기
꿀팁

봄철 유행하는 안과질환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과 예방 방법

by 이노베이터 2022. 4. 1.
반응형

따뜻한 봄이면 찾아오는 안과질환은 건조한 날씨와 미세먼지 등 여러 가지 환경적인 변화가 주된 요인입니다. 건조한 날씨와 미세먼지, 꽃가루, 황사 현상 등은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과 같은 안과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봄철 유행하는 안과질환인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안과질환의 증상광과 치료 및 예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꽃가루나 미세먼지, 황사와 같은 특정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결막에 접촉하여 과민 반응을 유발하는 염증 질환입니다. 겨울철에는 증상이 없다가 기온이 따뜻한 봄철에 증상이 심해져 계절성 각결막염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원인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은 매우 다양하고 많습니다 봄, 가을철의 꽃가루, 공기 중 (미세) 먼지, 동물의 비듬,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풀, 음식물, 비누, 화장품 등이 대표적인 원인물질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물질들이 눈의 결막에 접촉하여 비만세포, 호산구 또는 호염기구 등의 면역 세포를 통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게 되면, 히스타민과 같은 여러 염증 유발물질이 분비되어 결막의 염증 반응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증상

  • 눈이나 눈꺼풀의 가려움증
  • 결막의 충혈
  • 눈의 화끈거림과 통증
  • 눈부심
  • 눈물흘림
  • 결막부종

노란 눈곱보다는 끈적끈적하고 투명한 분비물이 동반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데, 대부분은 증상이 경미한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이고, 나머지는 아토피 각결막염, 봄철 각결막염, 거대 유두 결막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합병증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의 경우 대부분의 급성 증상은 적절한 치료로 호전될 수 있지만, 자주 재발하고 만성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시력적인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으나, 봄철 각결막염이나 거대 유두 결막염에서 각막 병변이 동반된 경우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시력에 지장을 주는 합병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예방법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시 마스크와 모자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손을 씻도록 합니다. 가급적 콘택트렌즈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눈 주위를 만지거나 비비는 등 눈에 자극을 주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눈 안에 미세먼지나 황사 등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인공눈물 점안액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

봄철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A가 풍부한 애채, 채소 또는 과일과 생선이 좋다고 합니다.

 

눈에-좋은음식-이미지
봄철 눈 건강에 좋은 음식

당근

- 비타민A가 풍부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 감퇴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치즈

- 비타민A가 풍부하고 철분이 많아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저하 현상을 막아줍니다.

블루베리

- 비타민A, 항산화 물질 및 아미노산이 풍부해 안구건조증, 야맹증 예방에 좋습니다.

연어

-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각종 눈 질병을 막아주고, 병의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 항산화 비타민,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등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높아 시력감퇴와 결막염을 예방해줍니다.

바나나

- 칼륨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눈의 조직을 보호하고, 눈병을 억제해줍니다. 시력 저하와 망막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결명자

- 비타민A, 비타민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막아주고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없애줍니다. 단, 혈압이 낮은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따뜻하고 화창한 계절이지만 마냥 반갑지 않은 안과질환입니다. 혹시나 위에처럼 증상들이 보인다면 병원으로 내원하시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빠른 진료를 받아보세요.

 

안과질환-썸네일
봄철 눈(안과)질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