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공기청정기 헤파 필터 등급과 종류 알아보기

by 이노베이터 2022. 3. 22.

봄철이 다가오면 초미세먼지, 황사로 인한 뿌연 하늘을 보면 시야가 답답하고 숨쉬기도 불안한 날들이 많습니다. 이 같은 미세먼지, 초미세 먼지로부터 안전한 공기청정기 헤파 필너 등급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발생원인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발생원인은 차가운 지표면 공기와 달리 새로 불어오는 봄철 더운 공기가 대기의 상층부에 머무르게 되면서 공기의 대류가 더뎌지는 기온 역전 현상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적인 영향으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피할 수 없다면 좋은 성능의 공기청정기를 구비해 집안 어디에서나 청정한 공기질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 선택 기준

그렇다면 공기청정기는 어떤 기준으로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의 공기청정기들이 출시되면서 어떤 기준으로 공기청정기를 골라야 할지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공기청정기 성능의 핵심은 필터!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필터의 집진 성능 확인
  • 넓은 공간을 얼마나 빠르게 정화할 수 있는지 확인
  • 공기청정기에 내장된 헤파필터 등급(CADR 등급)과 종류 확인

필터의 종류

프리필터

플리필터-이미지-썸네일
프리필터

프리필터는 공기청정기의 필터 중 가장 외관에 위치한 필터입니다. 입자가 큰 물질을 걸러내고 상대적으로 안쪽에 내장된 헤파필터, 카본필터 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프리필터는 청소기로 먼지를 간단히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세척이 가능하기 때문에 잦은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카본필터

목재는 탄화의 과정을 거치며 정전기에 의한 인력을 일으키는 기능이 생깁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만든 필터가 바로 카본 필터입니다.

 

따라서 카본필터는 공기 중 유해가스 불순물 등을 강하게 끌어당기는 기능이 있습니다. 카본필터를 이루는 숯의 재료 특성상 기공이 많아 표면면적 또한 넓기 때문에 유해 물질을 최대한 많이 흡착할 수 있어 공기청정기의 필터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헤파필터

헤파필터-이미지
헤파필터

헤파필터는 그물과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어 공기를 통과시키고 미립자들의 통과를 막아주고 있습니다. 주로 유리 섬유를 압축시켜 제작하며 섬유 지름이나 필터 두께 등에 따라 성능이 달라집니다. 미립자의 포집 면적이 넓어지도록 주름을 잡았으며 칸막이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헤파필터는 극도로 미세한 입자를 대부분 걸러낼 수 있는 고성능 필터를 말합니다. 사람의 머리카락이 10마이크로미터, 초미세먼지가 2.5마이크로미터, 비말이 0.5마이크로미터의 크기임을 감안한다면 0.3카이크로미터 크기의 입자를 99.7% 이상 거를 수 있는 헤파필터는 극도로 미세한 먼지와 유해 물질을 대부분 걸러낼 수 있는 성능입니다.

 

헤파필터의 등급

헤파필터는 통상 H10~H14 단계로 나누어지며 숫자가 높을수록 더 작은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고급 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H10 등급이 미세먼지를 최대 5만 개 통과시킨다면 H11 등급은 최대 5,000개, H12 등급은 최대 500개만 통과시키는 등 등급별로 10배의 차이를 보입니다. 이중 H13등급 이상을 '트루 헤파필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에 가전제품 구입 시 참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헤피필터-등급표-이미지
헤파필터 등급표

 

위에서부터 세미헤라라 불리는 E10, E11, E12 등급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H10, H11, H12라거도 불려집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헤파 등급에 H13, H14, H15 등급이 있고 이걸 트루 헤파필터라 부릅니다.

 

CADR 등급

CADR 등급은 Clean Air Delivery Rate, 즉 공기 정화율을 뜻하는 인증 기준으로 특정 시간 안에 얼마나 넓은 공간을 얼마나 빠르게 정화할 수 있는지를 수치화하여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1시간 220 제곱미터의 공간을 정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경우 CADR 등급은 220㎡/h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숫자가 높을수록 더 넓은 광간을 더 빠르게 정화할 수 있습니다.

 

소음수준

공기청정기는 일상에서 쉬지 않고 계속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쾌적한 공간을 위해 소음의 정도 및 전력 소비량을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새소리나 도서관의 소음과 비슷하거나 낮은 경우 일상에 지장 없이 쾌적한 공기 청정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깨끗한 실내공기를 위해

깨끗한 실내공기와 봄철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없는 쾌적한 집안 공기를 위해 공기청정기 헤파필터 등급과 종류를 알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